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 AI 윤리강령' 선포...손님이 중심

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 AI 윤리강령' 선포...손님이 중심

  • 기자명 최얼 기자
  • 입력 2024.03.27 23:5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하나금융그룹
사진제공=하나금융그룹

[더퍼블릭=최얼 기자]하나금융그룹이 손님 중심의 인공지능(AI) 기술 활용의 새로운 방향성을 담은 ‘하나금융 AI 윤리강령’을 선포했다고 27일 밝혔다.

하나금융은 전날(26일) 서울 명동 사옥에서 AI 윤리강령 선포식을 열고 더 공정하고 안전한 금융 AI 서비스 제공을 위한 원칙을 발표한 것으로 알려진다。

하나금융에 따르면、윤리강령에는 그룹 비전인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을 실현하기 위한 윤리적 가치로 △포용과 공정성 △안전과 책임 △투명성 △데이터 관리 △프라이버시 보호 등 5대 원칙이 담겼다.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은 “금융 산업 내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일상생활에 AI가 자연스럽게 스며들고 있다”며 “AI 윤리강령 선포를 통해 하나금융은 손님, 직원, 이해관계자가 모두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금융 AI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해 AI 산업 발전과 디지털 금융 선도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하나금융은 AI 윤리강령 선포식과 함께 그룹 내 주요 관계사의 AI 담당 임원들이 참석해 사업 추진 현황과 계획을 공유하고, 주요 AI 기술 분야별 연구개발 발전 방안을 논의하는 ‘하나 AI 리더스 포럼’을 발족했다.

‘하나 AI 리더스 포럼’은 하나은행·하나증권·하나카드·하나금융티아이·하나금융융합기술원 등 관계사별 담당 임원들이 참석하는 협의체로 분기별 연 4회 개최 예정이다. 그룹의 금융 AI 개발과 적용 관리의 효율화를 담당한다.

한편 하나금융은 지난해까지 ‘그룹 디지털 부문’ 산하에서 AI 기술 내재화를 위한 태스크 포스(TF) 형태로 운영되던 부서를 정규 부서화하고 데이터본부의 조직을 AI데이터본부로 확대 개편했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