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지능정보화전략에 수립에 나서는 소방청

소방 지능정보화전략에 수립에 나서는 소방청

  • 기자명 김민희
  • 입력 2021.04.30 16:5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 및 시·도별 정보서비스 격차를 해소 위해 수립

▲ <이미지출처: 소방청>

더퍼블릭 / 김민희 기자 meerah75@naver.com 

소방청이 소방 정보체계의 미래 방양 정립을 위해 소방 지능 정보화전략 수립에 나선다고 지난 29일 밝혔다.

 

소방 지능정보화는 정보의 생산·유통 또는 활용을 기반으로 지능정보기술이나 그 밖의 다른 기술을 적용·융합하여 사회 각 분야의 활동을 가능하게 하거나 그러한 활동을 효율화·고도화하는 것을 말한다,

 

현재 소방청 및 시·도 소방본부는 정보시스템을 긴급구조표준시스템, 구조구급활동정보시스템, 소방민원정보시스템 등 개별적인 운영을 하고 있어 기능 중복 및 비표준화로 인한 효율성 문제가 제기되었다.

 

또, 효율적인 대형 재난 대응을 위해 국가 단위의 총력적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국가 차원의 소방 정보시스템 설계 필요성이 더욱 증가되었다.

 

따라서, 방청은 4차 산업혁명과 복합적으로 변화하는 재난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시·도별 정보서비스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소방 지능정보화전략 수립에 나선다.

 

시·도별로 운영되던 정보시스템을 국가 차원의 소방 정보시스템으로 전환하기 위한 2022년부터 2026년까지의 단계별 이행방안을 금년 10월까지 수립할 예정이다.

 

지능정보화전략의 핵심은 소방청 및 시·도 소방본부의 정보화 현황을 진단해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최신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시행과제를 발굴해 추진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우선, 국가 차원의 소방 정보시스템으로 전환하기 위한 표준화 방안을 마련한다. 그리고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지능형 신고접수 및 소방시설 점검 방법, 빅데이터 기반의 현장 대응 방안 등 분야별 최신 정보기술 적용 과제를 도출하고, 정보화 인력 양성방안 및 정보화 사업 재원조달을 위한 예산 분담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소방청은 지능정보화전략을 통해 비용절감 등 자원관리의 효율화를 이룰 것으로 기대하고 전문업체와의 용역계약을 통해 이를 수립 예정이다.

 

허석곤 소방청 기획조정관은 "소방 지능정보화전략 수립을 통해 보다 과학적인 방법으로 재난현장에 대응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더퍼블릭 / 김민희 meerah75@naver.com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