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화재 대응 및 행정모델 구현 위한 ‘디지털 트윈’ 개발

국토부, 화재 대응 및 행정모델 구현 위한 ‘디지털 트윈’ 개발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1.04.28 17:2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정부가 디지털트윈을 통한 화재 및 재난 대응 시스템 개발을 진행한다.

국토교통부는 제6차 국가공간정보정책 기본계획(‘18~’22년)에 따른 ‘21년 국가공간정보정책 시행계획’을 국가공간정보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사업은 디지털 트윈 기술 개발과 고정밀 공간정보 생산을 중점사업으로 하여 총 4368억원이 투자된다.

올해 계획에는 중앙부처와 지자체가 공간정보 생산 플랫폼 활성화 등 총 800개 사업에 대해 투자하는 내용이 담겼다.

그 중에 먼저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의 중점 과제인 디지털 트윈 구축 사업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디지털 트윈 기술개발 및 고정밀 공간정보 생산·활용 개발 사업에 집중 투자한다.

디지털 트윈은 현실 세계를 사이버 공간에 쌍둥이처럼 구현해 시뮬레이션을 하거나 재난 대응에 활용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디지털 트윈은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도약하는 범정부적 한국판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국토교통부의 핵심 사업 중 하나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전기·가스 등 파이프 라인이 집중된 지하공동구 화재를 막고 대응하는데 필요한 플랫폼을 만든다.

실시간으로 지하공동구 화재 상황을 체크하고 확산을 예측하는 공간정보 갱신 기술도 개발한다.

또한 공간정보 기반 혼합현실(MR) 제공 기술이나 지하 굴착현장 안전관리지원 기술 개발도 시작한다.

디지털 트윈의 기반정보인 정밀도로지도, 지하공간통합지도, 3D 지형지도 등 고정밀 공간정보 생산 등에 대한 투자도 이뤄진다.

국토부는 디지털 트윈 뿐 아니라 공간정보를 대민서비스와 행정업무에 활용하는 플랫폼도 구축할 계획이다. 공간정보 활성화에도 투자할 예정이다.

나아가 공간정보에 사물인터넷 등 첨단기술을 활용하는 체계를 통해 신산업 육성 기반도 마련할 계획이다.

남영우 국토정보정책관은 "2021년 국가공간정보정책 시행계획 수립을 계기로 공간정보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 정책이 체계적으로 추진되고, 디지털 트윈 등 미래 신산업 육성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사진제공 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thepublic3151@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