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박성중 “네이버, 뉴스타파 키워주기 위해 꼼수 부려”

與 박성중 “네이버, 뉴스타파 키워주기 위해 꼼수 부려”

  • 기자명 김영일 기자
  • 입력 2023.09.19 11:0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영일 기자] 네이버가 제20대 대통령선거 사흘 전 김만배-신학림의 허위 인터뷰를 보도한 뉴스타파를 키워주기 위해 꼼수를 부렸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여당 간사를 맡고 있는 국민의힘 박성중 의원은 19일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뉴스타파는 네이버 뉴스에 입성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노력이 가상해서인지 아니면 보수진영을 끝도 없이 공격한 것에 대한 포상을 받은 것인지는 몰라도 2018년 3수만에 네이버에 입성했다”고 말했다.

박성중 의원은 “네이버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 소속 단체들의 정치편향성과 등록심사의 불공정은 업계에선 익히 알려진 사실이었으며, 2018~2023년까지 제평위 입맛대로 탈락시킨 언론사가 87개”라며 “그러나 이중 연합뉴스 등 9개 언론사는 2021년부터 가처분 신청이 법원에서 인용되기 시작하면서 제평위의 무자비한 퇴출규정의 부당성이 인정되기 시작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이어 “이는 제평위 심사를 통해 퇴출된 신문사의 뉴스가 네이버에서 검색되지 않았을 경우, 그 즉시 광고 등 모든 것이 중단될 수 있기 때문에 폐업을 해야 할 정도로 네이버의 영향력 행사가 과도한 측면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했다.

박 의원은 “제평위가 2018년 당시 심사한 약 125여개의 언론사중 뉴스타파가 광고비 등 최고 혜택을 받는 콘텐츠제휴(CP)에 유일하게 125대 1, 0.8% 확률로 입성한 것으로 드러났는데, 그 당시에도 이 과정에서 편법과 불법이 있었다는 소문이 자자했다”고 말했다.

이어 “2018년 3월 1일 개정된 네이버의 콘텐츠제휴 약관을 보면, 전체기사 생산량과 자체기사 생산 비율을 조정해 전문지 기사량을 (매월)50건에서 20건으로 대폭 낮추는 방식으로 뉴스타파에 전용 특혜를 줬다”고 했다.

또한 “뉴스타파를 ‘전문지’로 분류한 것은 형평성에도 어긋난다”면서 “2018년 3월 1일 개정한 약관대로라면 전문지는 매월 20건 이상의 기사량을 충족하고 자체기사 생산비율은 50% 이상만 채우면 되는데, 똑같이 인터넷으로 운영되는 다수의 인터넷신문 매체들은 왜 매월 100건 이상의 기사를 채워야 하는가? 네이버는 뉴스타파가 기자협회보, 농민신문, 헬스조선과 같이 차별화 된 특성이 있는 것도 아닌데도 자신들의 입맛대로 전문지로 분류해 진입장벽을 낮춰 준 것”이라고 꼬집었다.

박 의원은 “정작 뉴스타파가 참칭하는 탐사보도는커녕 ‘보수진영 공격 전문지’로 정파성을 대놓고 드러내고 있으며, 법적으로도 전문지라는 분류 기준이 잇는 것도 아니다”라며 “이 때문에 네이버가 뉴스타파를 키워주려 꼼수를 부렸다는 의심을 지울 수가 없다”고 밝혔다.

나아가 “이 문제에 대해 자료요구를 했지만, 네이버는 자료제출을 거부하며 국회법을 짓밟고 있다”며 “무소불위 언론위에 군림하는 포털답다. 이는 국회법 위반이므로 엄단할 예정”이라고 했다.

박 의원은 “네이버에 강력히 경고한다. 제평위를 방탄삼아 대선공작 가짜언론 뉴스타파와 민노총기관지 미디어오늘 등의 극단적인 좌편향 언론사들을 키워준 행적을 끝까지 쫓아 그 민낯을 철저히 밝힐 것임을 강력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이어 “뉴스타파에게도 강력 경고한다. 보수진영을 끝도 없이 공격하는 방식으로 친민주당 세력들에게 후원금을 받아 챙기며 언론사를 가장해 후원금 장사를 한 것에 대해 석고대죄 하라”고 촉구했다.

그리고 “국세청도 인정한 후원금 공시위반을 무마하고자 허위 보도자료를 뿌려대며 타 언론사 취재의 자유까지 침해하고 자신들만 저널리스트인양 흠뻑 취해 대선공작을 자행한 것에 대해 국민이 반드시 심판할 것임을 강력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