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표, 경기지사 시절 추진한 ‘경기도일자리재단 이전 사업’ 제자리 걸음

이재명 대표, 경기지사 시절 추진한 ‘경기도일자리재단 이전 사업’ 제자리 걸음

  • 기자명 김미희 기자
  • 입력 2023.11.06 17:5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경기도지사 시절 추진한 경기도일자리재단 이전 사업이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6년 설립된 경기도일자리재단은 취업·교육 훈련 지원과 일자리 정책 연구 등을 담당하고 있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 2020년 경기남부에 집중된 산하 공공기관의 이전을 추진했는데, 이는 지역 간 균형발전과 북부지역 등에 부족한 행정인프라 구축을 위한 조치다.

이러한 가운데, 6일 서울신문 단독 보도에 따르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경기도지사 시절 추진한 경기도일자리재단 이전 사업이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토양 오염이 확인된 이전 예정지에 대한 정화 작업을 오는 2026년까지 마무리해야 하는 경기도와 동두천시가 정부의 새로운 토양 정화 기준이 나오지 않아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고 보도했다.

지난 2021년 경기도일자리재단이 2023년까지 동두천 미개발 반환 미군기지인 ‘캠프 님블’ 부지로 신축 이전할 예정이었다.

경기도와 동두천시, 경기도일자리재단은 지난 2021년 4월 20일 오전 의정부시에 있는 경기도 북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경기도일자리재단 동두천시 이전 계획’을 발표했다.

계획에 따르면 주사무소를 부천에 둔 경기도일자리재단은 217억원을 들여 동두천 반환 미군기지 캠프 님블에 주사무소를 지어 이전한다. 이에 2023년 8월 준공 뒤 그해 12월 이전을 완료하는 것이 목표다.

하지만 서울신문 보도에 따르면 정화 작업은 아직 시작조차 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캠프 님블 부지에는 발암물질인 페놀과 불소 등이 기준치 이상 검출됐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앞서 경기도는 토지 정화 비용 약 100억원 중 50억원을 편성해 경기도의회에 제출했으나, 최종적으로 이 예산을 뺐다. 지난 9월 국무조정실 소속 규제심판부가 ‘토양 내 불소 정화 규제를 개선하라’고 환경부에 권고하면서 내년 상반기에 토양 정화와 관련한 새로운 기준안이 나올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이다.

현재 불소의 ㎏당 기준은 주거 지역과 임야, 농지 등에서는 400㎎을, 공장 등 산업 지역에서는 800㎎을 초과하면 토양을 정화해야 한다. 하지만 불소 관련 기준은 없는 나라가 많고, 기준이 있더라도 우리나라보다 완화된 곳이 많아 현재 환경부는 새로운 기준안을 검토 중이다.

하지만 경기도와 동두천시는 새로운 기준이 나오면 정화 비용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며 사실상 모든 일 처리에서 손을 뗀 상태로 알려졌다.

더퍼블릭 / 김미희 기자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