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 실종’ 빼빼로데이도 한파...편의점 매출 최대 8% 감소

‘특수 실종’ 빼빼로데이도 한파...편의점 매출 최대 8% 감소

  • 기자명 이유정 기자
  • 입력 2023.11.13 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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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이유정 기자] 편의점업계의 최대 대목 중 하나인 빼빼로데이(11월 11일) 기간 매출이 전년 대비 감소했다. 올해 빼빼로데이 당일이 주말에 낀 데다 갑작스런 한파까지 덮친 탓으로 보인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빼빼로데이 마케팅 기간인 이달 1~11일 관련 상품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8.2% 감소했다. 세븐일레븐은 5% 감소햇으며, GS25도 2.6% 빠졌다. 이마트24는 2% 증가했으나, 통상 10% 안팎의 증가율을 보이던 과거와 비교하면 부진했다.

빼빼로데이는 2월 밸런타인데이, 3월 화이트데이 등과 함께 유통업계 최대 대목 중 하나로 불린다. 특히 통상 11월은 장사의 절반에 달하는 매출이 빼빼로 관련 매출인 만큼 빼빼료 효과로 증가세를 보였으나, 올해는 특수를 제대로 누리지 못한 것이다.

업계는 빼빼로데이 기간 매출이 줄어든 이유로 빼빼로데이 당일이 토요일이었던 점, 갑작스레 닥친 한파 등을 요인으로 보고 있다.

실제 CU의 경우 지난 11일 이전까지 사전 마케팅 기간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2% 증가했으나 11일 당일에는 19%나 감소해 전체 매출 성적을 끌어내렸다. 이마트24 또한 11일 당일 매출이 14% 줄었다.

또한, 고금리·고물가 등 소비 한파도 영향을 미쳤다. 올해 판매된 빼빼로데이 제품 가격대의 경우 특히나 중저가 강세 현상이 두드러졌기 때문이다. CU가 분석한 가격대별 매출 구성비를 보면 ▲5000원 미만이 52.6로 절반 이상 ▲1만~2만원 미만 27.7% ▲5000원~1만원 미만 14.3% ▲2만원 이상 5.4%였다.

CU는 “통상 빼빼로데이에는 1만원 미만 상품이 잘 팔리긴 하지만 올해는 중저가 강세 현상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퍼블릭 / 이유정 기자 leelyjwo@thepubli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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