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희 표적감사 의혹’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 공수처 15시간 조사...혐의 부인

‘전현희 표적감사 의혹’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 공수처 15시간 조사...혐의 부인

  • 기자명 배소현 기자
  • 입력 2023.12.10 19:1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에 대한 '표적 감사' 주도 의혹을 받는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9일 오전 소환 조사를 위해 경기도 과천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들어서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에 대한 '표적 감사' 주도 의혹을 받는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9일 오전 소환 조사를 위해 경기도 과천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들어서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배소현 기자]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에 대한 ‘표적 감사’를 주도했다는 의혹을 받는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서 15시간 넘게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10일 법조계에 따르면 유 사무총장은 전날 오전 9시50분께 공수처가 있는 정부과천청사에 출석해 자정을 넘긴 이날 오전 1시 9분께 조사를 마치고 청사에서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조사를 마치고 오전 1시8분께 공수처 청사를 나선 유 사무총장은 "자세한 내용을 말씀드리긴 그렇다"면서도 "감사 시스템에 대해서 아주 성실하게 설명드렸다"고 언급했다.

다만 ‘표적 감사’를 주도했다는 혐의는 어떻게 소명했는지, 추가 소환조사 요청을 받았는지 등 질문에는 대답하지 않았다.

유 사무총장은 전 전 위원장에 대한 감사가 “법규·관행에 따른 정당한 감사였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조사에서 공수처 측이 유 사무총장에게 묻기 위한 준비한 질문지는 A4용지로 360여 쪽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수처는 유 사무총장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향후 사건 처리 유무에 대한 검토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전날 오전 9시51분께 공수처에 출석한 유 사무총장은 “공수처에서 여러 차례 출석을 통보했는데 불응한 이유에 대해 여러 비판이 나온다”는 취재진의 질문에 “그거야 (소환) 통보 방식 자체가 위법이었다”고 공수처를 비판했다.

이어 공수처의 수사 불응이 ‘시간끌기’라는 지적이 있었다는 질문에는 “그런 거 없습니다”라며 단호하게 말하기도 했다.

유 사무총장과 더불어 최재해 감사원장도 이 사건으로 더불어민주당에 의해 고발된 상태다. 둘을 포함해 이 사건으로 입건된 감사원 직원은 총 17명가량인 것으로 전해졌다.

공수처는 지난 9월 감사원과 국민권익위원회를 압수수색 한 데 이어 10월 조 위원 사무실에서 관련 자료 확보했다. 지난달 말엔 유 사무총장 주거지와 감사원 사무실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하기도 했다.

유 사무총장은 감사에 절차적 문제가 없었다는 입장이다. 패싱 의혹에 대해선 조 위원이 오히려 의도적으로 감사를 방해했다고 10월 국정감사에서 주장했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kei.0521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