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국종 교수, 국군대전병원장으로 임명 “군 의료체계 개선 기여할 것”

이국종 교수, 국군대전병원장으로 임명 “군 의료체계 개선 기여할 것”

  • 기자명 김영일 기자
  • 입력 2023.12.27 12: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왼쪽)이 27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국군대전병원장으로 임명된 이국종 교수에게 명예 해군 대령 임명장과 대령 계급장을 수여 후 기념 촬영하고 있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왼쪽)이 27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국군대전병원장으로 임명된 이국종 교수에게 명예 해군 대령 임명장과 대령 계급장을 수여 후 기념 촬영하고 있다.

[더퍼블릭=김영일 기자]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27일 중증외상 분야 권위자인 이국종 아주대병원 교수를 국군 장병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국군대전병원장으로 임명하고 명예해군 대령으로 진급시켰다.

국방부는 이날 이국종 교수를 외상외과 전문의로서의 뛰어난 역량과 군 의무분야에의 기여 의지를 높게 평가하며, 국군대전병원장 임명과 함께 명예 해군대령으로 임명했다고 밝혔다.

이국종 교수는 2011년 ‘아덴만 여명 작전’에서 총상을 입은 석해균 당시 삼호주얼리호 선장과 2017년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뛰어넘어 귀순하다가 총상을 입은 북한 병사 등을 살려낸 바 있다.

이 교수는 중증외상 환자 치료, 후송체계 구축에 기여해온 국내 외상외과 분야 최고 권위자다. 그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외상센터에서 연수하고, 영국 왕립 런던병원 트라우마 센터에서 수련받는 등 전문성을 쌓았다.

이를 바탕으로 경기도 응급의료 전용헬기인 ‘닥터헬기’ 도입과 전국 권역외상센터 설치를 위한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개정에 기여하는 등 응급의료체계를 개선하는 데 크게 공헌했다.

군은 이 교수를 2015년 7월 명예해군 대위로 위촉한 것을 시작으로 2017년 4월 명예해군 소령으로, 2018년 12월 명예해군 중령으로 임명했다. 이 교수도 군 의무분야 훈련에 적극 참여해 왔고, 지난해 8월부터는 국방부 의무자문관으로 활동하면서 군 의료 정책의 전반적인 발전방향에 대해 자문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교수는 지난 8월부터 진행된 국군대전병원장 공모에 지원했고, 신원식 장관은 그의 역량과 기여도를 높게 평가해 병원장으로 임명했다고 한다.

이 교수는 “국가를 위해 헌신하고 있는 장병들의 건강한 군 생활에 도움이 되도록 국군대전병원장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며 “군 의료체계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국방부 및 국군의무사령부와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오는 28일 국군대전병원에서 취임식을 하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간다. 아주대병원 교수직에서는 휴직했다.

신원식 장관은 “이 교수가 민간의료분야에서 다져온 전문성과 그간 군과 협업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군에서 추진하는 원격진료와 응급의료체계 개선에도 큰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신 장관은 이 교수에게 취임 축하선물로 조선시대 무관의 지휘봉 중 하나인 ‘등채’를 전달했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