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날리면’ MBC 패소…제3노조 “허위보도 반성하지 않는 MBC”

‘바이든, 날리면’ MBC 패소…제3노조 “허위보도 반성하지 않는 MBC”

  • 기자명 김영일 기자
  • 입력 2024.01.12 14:5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영일 기자] MBC가 2022년 9월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순방 중 ‘(미국)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언급했다고 자막을 달아 보도한 것과 관련, 법원이 정정 보도를 하라고 판결했다.

이와 관련, MBC 내부에선 “그들(MBC)은 ‘바이든’ 허위보도에 반성하지 않는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서울서부지방법원 민사합의12부(부장판사 성지호)는 12일 외교부가 MBC를 상대로 청구한 정정보도 소송에서 외교부의 손을 들어주며 “이 사건 판결 확정 후 최초로 방송되는 뉴스데스크 첫머리에 진행자로 하여금 정정보도문을 통상적인 진행 속도로 1회 낭독하고, 낭독하는 동안 위의 정정보도문의 제목을 통상 프로그램 자막과 같은 크기로 계속 표기하라”고 주문했다.

앞서 MBC는 2022년 9월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재정공약 회의를 마치고 나오면서 주변 인사들에게 ‘(미국)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보도했다.

논란이 일자 대통령실은 ‘바이든’이 아니라 ‘날리면’이라고 반박했고, 외교부는 언론중재위원회 조정 절차를 진행했으나 MBC가 정정보도를 거부함에 따라 2022년 12월 정정보도 청구 소송을 냈다.

이와 관련, MBC 제3노동조합은 성명을 내고 “법원에서까지 해당 보도가 허위였다고 판결했지만, 지금까지 행태로 보아 MBC가 그리고 언론노조원들이 반성하고 개선할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MBC 대주주)권태선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이 버티고 있는 한, 언론노조가 MBC를 쥐어틀고 있는 한 제2 제3의 ‘바이든’ 보도는 계속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음은 MBC 제3노조의 성명 전문이다.

[MBC노조 성명] 그들은 ‘바이든’ 허위보도에 반성하지 않는다

MBC 경영진이 ‘바이든’ 정정보도 판결에 항소하겠다고 밝혔다. 다른 언론사들도 해당 발언을 보도했다는 이유다. 재판에서 MBC 보도가 허위로 입증되지 않았다고도 했다.

이게 언론사 경영진의 수준인지 참담하다. 안형준 사장이나 박태경 부사장 모두 기자 출신이니 2022년 9월 어떤 상황이 벌어졌는지 모르지 않을 것이다. 대통령 방미 수행기자단에서 가장 먼저 해당 발언을 전파한 사람이 MBC 이기주 기자였다.

9월 22일 낮뉴스부터 MBC는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했다는 자막을 붙여 방송하기 시작했다. 그날 뉴스데스크에서는 무려 리포트 4개를 동원해 폭격하듯이 보도했다.

그뿐만이 아니다. 디지털뉴스룸(당시 연보흠 국장)은 아침부터 작업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라는 제목으로 동영상을 만들어 언론사 중 처음으로 유포했다.

워싱턴 특파원인 왕종명은 다음날 아침 ‘윤 대통령 발언에 대한 평가를 묻는 이메일을 미 국무부에 보냈는데 답변을 거부했다’고 보도했다. 거짓말로도 모자라 한미 동맹까지 이간질하려던 것인지 의심스럽다. 그러면서 MBC는 겉으로는 ‘자칫 외교문제로 번지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나라 걱정을 했다.

이런 짓을 하고도 MBC는 180개 언론사 중 하나라는 말이 입에서 나오는가.

또한 ‘재판에서 MBC 보도가 허위로 입증되지 않았다’는 주장도 터무니없다. 재판부가 지정한 음성분석 전문가는 해당 발언에 ‘판독 불가’ 의견을 제출했다. MBC는 누구도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을 마음대로 판단해 자막을 붙이고 대서특필한 것이다. 그게 허위보도가 아니면 무엇인가.

해당 발언에서 들리는 부분도 있다. 영상을 천천히 재생하면, ‘승인 안 해주고’의 ‘고’ 발음은 똑똑히 판별된다. 그러면 논리상 뒤에 ‘바이든’이 나올 수 없다. MBC도 영상을 저속재생했었다고 밝혔으니, 기자들이 알고도 무시했다고 보아야 한다.

MBC는 해당 보도가 허위라는 사실이 드러나도 사과나 반성과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였다. 이기주 기자는 얼마 전 책을 냈는데, 책 소개에 이렇게 쓰여져 있다. “진짜와 가짜의 구분이 모호해진 윤석열 정부 시대에..저자의 신념 가득한 답장이기도 하다.. 적어도 국민을 배신하는 기자는 되지 말자” 대통령이 하지도 않은 말을 했다고 보도하는 게 언론에 대한 국민의 믿음에 보답하는 길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박성제 당시 MBC 사장도 부당노동행위로 재판을 받는 와중에 책을 냈다. 제목이 ‘MBC를 날리면’이었다. ‘바이든’이 아니라 ‘날리면’이라는 대통령실 해명에 대한 조롱이 물씬 느껴진다.

법원에서까지 해당 보도가 허위였다고 판결했지만, 지금까지 행태로 보아 MBC가 그리고 언론노조원들이 반성하고 개선할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허위보도를 한 기자들과 박성호 당시 보도국장, 박범수 당시 정치팀장 등에 대한 문책도 기대하기 어렵다.

최민희 전 의원이 말하지 많았던가. ‘2017년 언론노조가 내부에서 토론하면서, 이제 불편부당 중립 취하지 않겠다. 진실과 정의 객관보도의 늪에 빠져 헤매지 말고 진짜 정론을 하겠다. 이런 이야기들이 나온 걸 봤다.’ 그 기준으로 보자면 ‘바이든’ 허위보도는 중립도 진실도 객관보도도 아니니 언론노조에게는 ‘정론’이었을 것이다. 그것을 어떻게 반성하며 개선하겠는가.

결국 허위보도 근절은 MBC 정상화에서 해결책을 찾아가야 한다. 권태선 방문진 이사장이 버티고 있는 한, 언론노조가 MBC를 쥐어틀고 있는 한 제2 제3의 ‘바이든’ 보도는 계속될 것이다.

2024년 1월 12일

MBC노동조합 (제3노조)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