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리돌림과 폭력적 강요, ’반역자‘ 낙인 멈춰달라” 호소한 집단행동 동참 안한 의대생들

“조리돌림과 폭력적 강요, ’반역자‘ 낙인 멈춰달라” 호소한 집단행동 동참 안한 의대생들

  • 기자명 김영일 기자
  • 입력 2024.03.24 11:3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공의 집단행동이 이어지며 의료공백이 장기화하고 있는 22일 대구 한 대학병원의 진료실이 비어있는 가운데 의료진 부족으로 진료가 지연된다는 내용의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 전공의 집단행동이 이어지며 의료공백이 장기화하고 있는 22일 대구 한 대학병원의 진료실이 비어있는 가운데 의료진 부족으로 진료가 지연된다는 내용의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김영일 기자] 의대 입학정원 증원에 반대하는 집단행동에 참여하지 않는 의대생들이 ‘집단 행동 강요’를 멈춰달라고 호소했다.

23일 의대 증원 반대를 위한 집단 행동에 반대하는 이른바 ‘다른 생각을 가진 의대생과 전공의(이하 다생의)’라는 단체의 익명 SNS 계정에는 긴급 성명이 게재됐다.

성명을 통해 “이들은 전체주의적인 조리돌림과 폭력적 강요를 중단하라”며 “일부 학교에서 복귀 희망자나 수업 참여 학생을 대상으로 대면 사과와 소명을 요구하고 있다. 이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다”고 전했다.

이어 단체는 “의대 사회에서는 의료정책에 대한 건설적인 토론의 장은 사라지고, 오직 증원 반대를 위한 강경행동에 동참하지 않는 구성원을 '반역자'로 여기며 색출을 요구하는 분위기만이 압도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런 일은) 단체행동 동참을 협박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강조했다.

다생의는 “각 학교 학생회는 복귀를 원하는 학생들에 협조하고, 이들을 보호해야 한다”며 “학생들이 교수진이나 행정실, 언론과 접촉하는 일을 차단하지 말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아울러 다생의는 각 의대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에는 기명투표를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다생의는 “기명투표를 포함해 불참자에게 연락을 돌리는 등의 전체주의적 관행이 바로잡히지 않는 한 지금의 휴학은 ‘자율’에 의한 것이라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의대협에는 지난달 18일 동맹휴학을 결정하기 전에 진행한 전체 학생 대상 설문 결과를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다생의는 “당시 설문에는 의대 증원, 필수의료 패키지 정책에 대한 의견과 동맹휴학 참여 의사를 묻는 질문이 포함돼 있었는데, 일절 설명 없이 결과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학생들은 동료들이 어떠한 의견을 갖고 있는지 알 권리가 있고, 의대협의 동맹휴학 방침에 최소한의 민주적 절차와 근거가 있는지 확인할 권리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협박성 보복에 대해 엄정 대응을 예고한 바 있다.

지난 8일 한덕수 국무총리는 “사람의 생명을 구하는 의료인이라면 (협박성 보복 등의 행위는) 해서는 안되는 언행”이라며 “정부는 이런 행태를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현재 경찰 또한 집단 행동에 동참하지 않았던 의대생과 공보의 명단이 인터넷 커뮤니티에 게시된 것과 관련해 강제 수사를 벌이고 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