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조직이 특혜 독식?…한국전력기술, 위탁교육 공모 중 사전 내정 논란에 ‘시끌’

사조직이 특혜 독식?…한국전력기술, 위탁교육 공모 중 사전 내정 논란에 ‘시끌’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2.02.04 14:5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보자 “전 직원 대상이라더니...사무직 사조직이 교육 독식" 제기
한전기술 "사전 내정·사조직 없었다...근거없는 주장" 일축

한국전력공사의 자회사 한국전력기술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서울대 위탁교육 참여자를 공모하는 과정에 내정자를 미리 정해놓고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 위탁교육은 ‘서울대 공기업 고급경영자 과정’으로, 공기업 관리자의 경영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교육기간동안 회사에 출근하지 않아도 월급 및 성과급이 지급되고, 교육비용 및 오피스텔을 지원받는 등의 혜택이 많다는 점에서, 누구나 참여를 원하는 ‘워너비’ 교육으로 꼽힌다.

그러나 이미 내정자를 정해놨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직원들은 이같은 교육 공모가 직원 ‘우롱행위’라며 비판을 가하고 있다.

특히 사무직 직원으로 이뤄진 한 사조직이 이 위탁교육을 독식하고 있다는 불만이 제기됐다 . 이 사조직에 있는 일원들은 위탁교육 뿐 아니라, 진급 등의 인사에도 상당한 특혜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한국전력기술 측은 해당 의혹은 제보자의 일방적인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내정자를 미리 구한적도, 사조직이라는 존재도 없다는 반박이다. 

본지는 한국전력기술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더 자세히 들여다보기로 했다.

교육비 3000만원 경영자 과정 공모…참여자 미리 내정? 



4일 한국전력기술 직원으로 추정되는 한 제보자에 따르면, 한국전력기술은 전 직원을 대상으로 ‘고급경영자 과정’을 모집하면서 전임 팀장급 직원을 미리 내정해 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전기술전력의 이 고급 교육과정은 ‘서울대 공기업 고급경영자 과정’으로 교육기간은 오는 3월 7일부터 2023년 1월 6일까지 10개월이다.

교육내용은 조직행동론, 재무관리, 인사조직, 성과평가, 전략경영, 국제금융이해, 4차산업혁명, 논문작성 등으로 전해졌으며, 공모인원은 1명이다. 이 교육은 공기업 관리자의 경영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이 교육 과정의 대상자가 되면, 교육기간동안 회사에 출근하지 않아도 회사 월급 및 성과급이 지급된다는 이점이 있다. 또한 표면적인 교육비용 3천만원 외, 서울에 원룸 또는 오피스텔 사택도 지원해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즉 실질적으로는 1억원 이상의 혜택이 주어지는 셈으로, 모든 회사 직원들이 가고 싶어하는 교육과정으로 꼽힌다.

그러나 회사는 이 교육과정 대상자를 미리 내정해 놓았으면서, 전직원을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하는 기만적인 행동을 벌이고 있다는 게 제보자의 주장이다.

제보자는 “서울대 공기업 최고경영자 교육과정(교육비 약 3천만원)을 회사에서는 형식적으로는 공모로 진행했지만, 실질적으로는 전임 인사팀장을 내정하고 공모를 진행했으며 빠르면 설직후에 내정자로 교육파견 인사발령이 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무직 사조직이 위탁교육 독식…진급에도 관여”

특히 제보자는 회사의 직원 구성이 기술직 85%,  사무직 15% 임에도, 서울대 외부위탁교육은 모두 한 사무직 사조직이 독식해오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번에 서울대 최고경영자 과정에 내정된 전임 인사팀장 A씨도 이 사무직 사조직과 연관된 인물이라는게 제보자의 주장이다.

특히 A씨는 3년 전만 해도 과장이었으나, 사무직 사조직의 일원인 B 인사팀장이 서울대 교육을 가면서 인사팀장 자리를 물려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과장급에서 한번에 팀장이된 건 상당히 이례적이라, 당시 직원들 사이에서도 논란이 많았다는 지적이다.

또한 당시 사무직 사조직을 총괄하고 있던 경영관리본부장은 여성 편애가 심했고, 정부의 여성 관리자 확대를 명분으로 대여섯명의 여자 과장급들을 팀장에 보임시켰다는 게 제보자의 주장이다.

즉 이 사무직 사조직에 있는 직원들은 서울대 위탁교육에도 배정을 받고, 인사에도 특혜를 받고 있는 등 불공정한 전통이 되물림되고 있다는 것.

실제 공기업에서 단순 친목모임을 넘어 인사(승진, 보직 이동)적 편의, 회사의 중요 정보 취득 등을 목적을 위해 사조직을 결성하는 경우는 비일비재 했다.

한 공기업의 경우, ‘수주회’라는 사내 조직을 결성해 각기 인사와 비서실 등 주요 요직을 차지한 것으로 드러나,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타를 맞기도 했다.

당시 해당 공기업의 국정감사를 맡은 양금희 국민의힘 의원은 "관련자들을 일벌백계해 유사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기관 내 의사결정이 공정할 수 있도록 내외부에 감시 시스템을 강화해야한다"고 지적했다.


블라인드서도 직원들 불만제기 속속…“직원 우롱 중단해야” 


▲ 한국전력기술 직원들이 블라인드에서 서울대 최고경영자 과정 공모와 관련해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사진=제보자)

제보자는 “회사내 이런 총체적인 인사 및 교육 적폐는 척결돼야 한다”면서 “회사 블라인드 게시판은 서울대 최고경영자 과정 내정으로 직원들의 분노가 격해져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 한국전력기술의 블라인드에서 한 직원은 “이미 내정돼 있는데 공모는 왜 하는지 모르겠다"며 "지원한 직위자들을 들러리로 바보 만드는 것도 아니고 회사가 요지경으로 돌아가는 것이 너무 안타깝다”는 심정을 밝혔다.


다른 직원은 '사장님 서울대 고급 경영자과정 공모를 철회해 주세요'라는 제목으로 “내정했으면 공모하지 말고 그냥 보내시고, 문제가 있다면 작년처럼 그 교육파견 자체를 없애달라”며 “내부적으로 내정해놓고 공모를 한다는건 직원들을 우롱하는 행위”라는 불만도 제기했다.


그러나 회사는  인사나 교육시스템의 개선이 아니라 ‘댓글알바단’을 조직해서 해당 사무직 사조직 관련 댓글을 삭제하며, 언론사 제보자 색출 및 민형사 소송으로 대응을 진행하고 있다는 게 제보자의 주장이다.

제보자는 “감사실조차도 이런 상황을 수수방관 묵과하고 있기 때문에 내부정화 기능을 상실한 상태”라고 한탄했다.

해당 논란이 커지면서 올 초 ‘ESG경영’을 강조했던 김성암 한전기술 사장의 선언도 퇴색됐다는 지적이 커진다.

김성암 사장은 올해 시무식에서 “내·외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가는 본부·단 중심의 책임경영 체제를 확립해 나가는 한편, 고부가가치의 재무적 성과 창출과 윤리준법 경영이 조화를 이루는 한국전력기술 고유의 ESG경영을 정착시키겠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의지와는 다르게 오르내리는 잡음은 달갑지 않다. 보다 투명한 시스템을 가동시켜 공공사명을 재정립해야 하는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시각이 나오기도 한다.

한편 <더퍼블릭>은 한국전력기술 측의 자세한 입장을 듣기위해 취재를 시도했으나, 한국전력기술 측은 “담당자에게 전달하겠다” 말만 남긴채 아직 답변은 보내지 않은 상태다.

한전기술 제보자 일방적 주장미리 내정한 적 없어반박

보도 이후 한국전력기술 측은 "해당 의혹들은 전부 사실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전했다. 평소 인사나 교육 등에서 불만을 가졌던 제보자의 일방적인 주장이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해당 교육공모를 진행하면서 미리 누군가를 내정한 적도 없고, 특정 사무직이라는 것 자체도 존재하지 않는다"라며 "서울대 공기업 고급경영자 과정에 배정받은 사람들이 사무직 비율이 높긴하다. 그러나 (해당교육은) 사무직에 적합한 교육이다 보니 그렇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회사 블라인드에 올라온 사전 내정 의혹에 대한 글에 대해서는 "블라인드가 익명이니까 여러사람이 주장하고 있다는 근거가 될 수 없다. 제보자가 아이디를 바꿔가면서 여러개의 글을 올릴 수도 있지 않느냐"라고 주장했다.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