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이스타항공 M&A 사실상 파기 수순?…벼랑 끝 노조 투쟁 ‘예고’

제주항공-이스타항공 M&A 사실상 파기 수순?…벼랑 끝 노조 투쟁 ‘예고’

  • 기자명 김다정
  • 입력 2020.07.03 16:4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다정 기자]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에 이달 15일까지 체불임금 등을 비롯한 부채를 모두 해결하지 못하면 계약을 파기하겠다며 ‘최후통첩’을 날렸다.

그러나 이스타항공은 자금여력이 마땅치 안항 사실상 계약 파기 수순을 밝게 될 전망이다.

그러자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는 투쟁 대상을 창업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에서 인수 주체인 제주항공과 애경그룹으로 확대했다.

2일 항공업게에 따르면 제주항공은 전날 밤 이스타항공 측에 “10영업일 이내에 선결 조건을 모두 이행하지 않으면 계약을 해지하겠다”는 취지의 공문을 보낸 거으로 확인됐다.

공문에는 ▲타이이스타젯에 대한 보증 약 373억원 ▲이스타항공 임직원 체불임금 약 240억원 ▲각종 미지급금(조업료·운영비 등) 약 200억원 등 총 800여억원의 부채를 해소하라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이스타항공에서 그동안 논란이 됐던 타이이스타젯에 대한 지급 보증건은 “문제가 없다”고 설명하고 각종 미지급금 등에 대해 그동안 유동성이 막혀 해결하지 못했다고 설명했지만, 제주항공에서 이를 받아들이지 않은 셈이다.

최후통첩을 받은 이스타항공 입장에서는 이미 완전자본 잠식 상태에 빠진 상태라 제주항공이 요구한 사항을 이행할 능력이 없는 상황이다.

이스타항공은 이 의원이 보유한 가족지분 매각대금(약 410억원 추산)으로 체불임금 등을 해소하겠다고 했지만 제주항공은 이마저도 수용하지 않기로 한 것이다.

인수합병(M&A)가 무산되면 정부가 애초 제주항공에 지원하려고 했던 1700억원의 지원도 취소될 전망이다.

앞서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은 지나날 29일 국회 국토위 전체회의에서 “M&A가 종결돼야 정책금융 지원이 될 것”이라며 “체불 임금 문제가 해결돼야 M&A가 종결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런 것들이 종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채 금융이 지원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M&A가 무산되고 정부의 추가지원까지 이뤄지지 않으면 완전 자본잠심 상태에 빠진 이스타항공은 파산 수순을 밟을 가능성이 크다.

거리에 나앉을 위기 처한 직원들…노조 “제주항공이 상황 악화 시켜”

결국 이로 인한 피해는 이스타항공 직원들이 짊어지게 생겼다.

이미 지난 2월부터 임금을 제대로 받지 못한 이스타항공 직원들은 M&A가 사실상 무산되면서 일자리까지 잃을 위기에 처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벼랑 끝 위기에 몰린 이스타항공 노조는 제주항공을 상대로 투쟁 방향을 변경했다.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는 3일 제주항공 모기업인 애경그룹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체불임금·각종 미지급금 등 800억원에 달하는 부채를 15일 이내에 갚으라는 것은 전혀 불가능한 일을 하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 인수를 거부한다면 정부 지원이 여의치 않은 상태에서 파산 말고는 다른 길이 없다”고 호소했다.

이날 조종사 노조는 AK홀딩스 이석주 대표와 이스타항공 최종구 대표의 통화 녹취파일 내용도 공개했다.

지난 3월 20일경 오간 통화에서 당시 이석주 제주항공 대표는 “국내선은 가능한 운항해야 하지 않겠냐”는 최 대표에게 “셧다운을 하고 희망퇴직을 들어가야 한다. 그게 관(官)으로 가도 유리하다”고 말했다.

이어 최 대표가 “희망 퇴직자에게는 체불임금을 주지만 나머지 직원은 제주항공이 줘야 하지 않겠나. 직원들이 걱정이 많다”고 우려하자 이 대표는 “딜 클로징(종료)을 빨리 끝내자. 그럼 그 돈으로 하면 된다”고 답하기도 했다.

당초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에 셧다운과 희망퇴직을 유도해 상황을 악화시켰으면서도 책임을 지고 있지 않다는 것이 조종사 노조 측의 주장이다.

이스타항공의 부채가 급증한 것은 코로나 사태로 인한 심각한 승객 감소도 원인이지만 구조조정에 몰두하면서 고용유지지원금을 못 받았고, 이유 없이 전면 운항 중단이 이어지며 손실을 줄이기 못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 박이삼 위원장은 “제주항공이 MOU 체결 후 자신들이 구조조정을 지시해 왔고, ‘코로나19로 인한 책임은 계약과 무관하다’는 내용을 계약서에 담아놓고도 3월 이후 발생한 부채를 이스타항공이 갚으라니 날강도나 다름없다”라며 “말도 안되는 억지를 부려 인수매각을 파탄내고 있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향후 노조는 4일 오후 2시 민주당사 앞에서 결의대회를 진행하고 이후 각계각층의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불매운동 등 총력 투쟁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다정 기자 92ddang@thepublic.kr 

더퍼블릭 / 김다정 92ddang@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