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형기업과 계속 거래하게 해달라”…오뚜기, 중기부 상대 소송 제기

“매형기업과 계속 거래하게 해달라”…오뚜기, 중기부 상대 소송 제기

  • 기자명 김강석 기자
  • 입력 2024.01.23 10:3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오뚜기]
[이미지=오뚜기]

[더퍼블릭=김강석 기자] 오뚜기가 자사 가족기업으로 알려진 면사랑과 계속 거래를 할 수 있게 해달라고 주장하며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고 민영뉴스통신사 뉴스1이 23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거래처 관계였던 오뚜기와 면사랑은 ‘소상공인 생꼐형 적합업종 지정에 관한 특별법’(생계형적합업종법)에 따라 면사랑이 중견기업으로 전환되면서 거래를 중단해야 한다.

현행법상 국수제조업은 생계형적합업종으로 분류돼 대기업의 경우 중소기업과만 거래할 수 있다. 면사랑은 회사 규모가 커지면서 지난해 4월 중소기업에서 중견기업이 됐다.

이에 오뚜기는 면사랑과 거래할 수 없게 됐고, 중기부에 거래량 축소를 조건으로 계속 거래를 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중기부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고 오뚜기는 소송을 냈다.

중기부 관계자는 “해당 법률은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상생협력법)을 준용한다”며 “이에 따르면 ‘대기업 등’은 ‘중소기업이 아닌 기업’”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오뚜기는 면사랑과의 거래 관계를 유지하고자 생계형적합업종 심의위원회에 사업확장 승인을 신청했으나, 심의위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통신사는 전했다.

생계형적합업종 심의위는 정부 측 인사 없이 △공익위원 5명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소상공인업계 추천위원 각 2명씩(총 8명) △동반성장위원회 추천위원 2명 등 총 15명으로 구성된다.

그러자 오뚜기와 면사랑은 이달 15일 서울행정법원에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상대로 시정명령 등 처분 취소와 집행정지를 신청했다. 거래가 일시에 중단될 경우 매출과 이익 감소, 업계 점유율과 신용도 하락 등 중대한 손해를 입는다는 이유에서다.

오뚜기 관계자는 “해당 업체와의 OEM 연간 출하 가능량을 적법하게 승인받은 최대 연간 출하량의 130%에서 오히려 110%로 축소하는 내용으로 승인을 신청했으나 중기부는 이를 거부했다”며 “해당 업체와의 OEM 거래 자체를 전면 중단하고 대체 거래처를 찾으라는 내용의 처분을 했다”고 말했다.

‘국수 제조업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고시’에 따르면, 중소기업 OEM을 통한 국수 연간 생산·판매 출하량이 최대 연간 OEM 출하량의 130% 이내인 경우 그 생산과 판매를 허용한다. 하지만 이는 ‘중소기업’ OEM에 한한다는 것이 중기부 측 설명이다.

중기부 관계자는 “중소기업에서 중견기업으로 넘어갈 때는 3년의 유예기간을 부여한다”며 “이 기간 동안 대체할 거래처를 찾았어야 했다”고 밝혔다.

한편, 정세장 면사랑 대표는 오뚜기 창업주인 고(故) 함태호 명예회장의 사위이자 함영준 현 오뚜기 회장의 매형이다.

더퍼블릭 / 김강석 기자 kim_ks02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