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서실장·총리 압박에 다주택 고위직 71%가 움직였다

비서실장·총리 압박에 다주택 고위직 71%가 움직였다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08.01 22:3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영일 기자]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세균 국무총리가 “살 집 한 채만 남기고 팔라”고 압박한 이후 다주택 공무원 10명 중 7명이 집을 실제 팔았거나 처분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부동산 규제지역에 본인·배우자 명의 등으로 2채 이상 집을 보유했던 장차관급 고위공직자 34명이다. 이 중 청와대 인사인 윤성원 국토교통비서관, 박진규 신남방신북방비서관, 조성재 고용노동비서관은 지난 24일 교체됐다.

31일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31명 중 22명은 7월 중 집을 한 채 이상 팔았거나 매각할 의사를 밝혔다. 현직 다주택 고위공직자 31명 가운데 71.0%(22명)가 집을 팔거나 팔기로 한 셈이다. 특히 노 실장이 7월을 데드라인으로 잡으며 참모들을 압박했던 청와대에서는 다주택자 9명(교체 3명 제외) 중 4명이 집을 팔거나 팔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서초구 반포동의 아파트 대신 충북 청주 가경동 아파트만 팔려다가 논란을 빚은 노 실장은 두 채 모두 매각했고, 주택 처분 권고를 두고 노 실장과의 갈등설까지 불거졌던 ‘강남 다주택자’ 김조원 민정수석도 송파구 아파트를 처분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장차관급 다주택자 22명 가운데 18명도 한 달 내 집을 팔거나 매각 의사를 밝혔다.

당초 오피스텔은 은퇴 뒤 작업실로 쓸 용도라며 매각 불가 입장이던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처분 의사를 밝혔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은성수 금융위원장, 김용범 기재부 1차관도 주택 2채(분양권 포함) 중 1채를 팔거나 팔았다고 밝혔다.

3주택자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배우자인 이일병 전 연세대 교수 명의의 종로구 오피스텔을 처분하며 2주택자가 됐고,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역시 종로구 오피스텔을 처분하겠다는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혔다.

강남구와 경기 성남시 분당구 등에 아파트 2채를 보유했던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도 이달 초까지는 매도 의사가 불분명했지만 두 채의 아파트 중 한 채를 팔기로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고기영 법무부 차관, 국가정보원의 최용환 1차장·이석수 기획조정실장 등은 아직 매각 의사가 불분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